[이데일리 임일곤 기자] 미국도 휴대폰이나 트위터 같은 인맥구축서비스(SNS)에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스팸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시장조사기관 페리스 리서치 자료를 인용, 지난해 미국 내에서 뿌려진 휴대폰 스팸 메시지는 45억건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2009년 22억건 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대부분 주택담보대출(모기지론)이나 신용카드, 약 등을 광고하는 내용이다.
한때 스팸 메시지는 주로 포털 사이트 이메일을 통해 뿌려졌으나 최근에는 휴대폰에 창궐하고 있다. 아직 휴대폰 스팸이 이메일보다 흔하진 않지만 심각한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휴대폰 스팸은 이메일보다 발신자를 찾기가 더 어렵기 때문이다. 크리스틴 토다로 연방거래위원회(FTC) 변호사는 "원하지 않는 문자 메시지가 넘치면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스팸 발신자를 추적하기 위해 스팸을 받은 소비자들에게 신고할 것을 장려하고 있으나 쉽지 않다"고 말했다.
미국에선 지난 2003년 제정된 스팸법으로 휴대폰을 통해 스팸을 유포하는 것이 불법이다. 휴대폰 업체들은 스팸 방지 프로그램 업체들과 협력해 스팸을 막고 있지만 확산을 방지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NYT는 설명했다.
최근에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인맥구축서비스(SNS)에서도 스팸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10월 악의적인 링크를 2억2000만건 차단하기도 했다.
SNS를 이용해 스팸을 발송하는 이들이 크게 늘면서 관련 업체들도 대응에 나서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 5일 가장 왕성하게 활동 중인 스팸 발송자 5명과 스팸 개발업체를 샌프란시스코 법원에 제소하기도 했다. 그동안 트위터는 스팸을 막기 위해 전담 인력을 채용하고 스팸 통보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으나 한계에 도달하자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스팸 개발자를 고소한 것이다.
트위터는 이들 사이트가 트위터 내에서 다른 이용자들에게 스팸을 전파할 수 있는 악성 툴을 만들었다고 비난하면서 기술적 차단 노력과 함께 법적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