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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그룹과 스틱인베스트먼트는 MBK파트너스와 코웨이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웅진그룹이 코웨이를 매각한지 5년 7개월 만의 재인수다. 웅진그룹은 코웨이 지분 22.17%를 약 1조 6850억원에 사들였다.
이번 인수계약으로 웅진그룹은 웅진씽크빅(095720)과 웅진렌탈의 방판인력 1만3000명, 코웨이 2만명 등 총 3만3000명의 방문판매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이를 통해 웅진그룹은 방판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콜센터, 물류 등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비용 절감효과은 물론, 중첩 고객군에 대한 공동 마케팅 등의 시너지가 예상된다. 또한 웅진그룹의 자산총계도 기곤 2조5000억원에서 4조5000억원 수준으로 수직 상승한다.
코웨이는 1989년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설립한 생활가전업체다. 외환위기(IMF)로 부도위기에 처하자 윤 회장은 웅진코웨이 대표를 맡으며 직접 경영에 나서기도 했다. 렌털(임대)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을 만들었고 코디서비스를 론칭했다. 정수기 렌털에 이어 공기청정기, 비데,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렌털시장을 넓혔고 이후 25년간 업계 1위를 고수했다. 하지만 윤 회장은 2013년 그룹이 위기에 처하자 웅진코웨이를 사모펀드 MBK에 매각한 바 있다.
윤 회장은 지난해 말부터 코웨이 인수에 대한 의지를 공공연하게 밝혀 왔다. 시장에 웅진그룹의 의지를 공표하면서 MBK 측과 마찰도 일어나기도 했다. 시장에선 윤 회장이 인수 능력도 없으면서 ‘언론플레이’를 한다는 비판적인 분위기도 흘렀다. 하지만 윤 회장은 자신의 의지를 행동으로 보였다. 올해 웅진씽크빅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동시에 스틱인베스트먼트와 코웨이 인수를 위해 손을 잡았다. 시장의 불신을 행동으로 불식시키며 조금씩 코웨이 인수를 향해 다가갔다. 결국 부정적이었던 MBK와의 인수계약도 자신의 흐름대로 가져오는데 성공, 최종 인수에 마침표를 찍었다.
내년 3월 코웨이 인수가 완전히 마무리되면 윤 회장은 내년 1분기부터 ‘웅진코웨이’ 브랜드를 적극 내세우며 시장 확대 전략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렌털시장은 연 10%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1인 가구 증대와 고령화, 소비패턴의 변화 등 거시적 환경 변화에 따라 렌탈 수요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불모지와 같았던 렌털시장에서 정수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히트시켰듯, 거시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시장을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
1조6850억 수준의 인수자금 중 절반은 웅진그룹과 스틱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이 분담한다. 나머지 자금은 인수금융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웅진그룹의 방판사업간 시너지가 발휘되면 웅진씽크빅과 코웨이의 현금창출능력은 한층 강화돼 안정적인 인수금융 상환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게 그룹 측 생각이다. 이에 따라 인수금융의 주체인 웅진씽크빅에 웅진그룹의 역량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지용 웅진그룹 기획조정실장은 “렌털비즈니스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패턴 변화에도 지난 20년간 고객의 선택을 받은 잠재력 높은 시장”이라며 “다시 한번 웅진의 저력을 모아 시장을 발전시키고, 소비자에게 좋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도전을 이어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