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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 용접은 조선 선체 용접 작업의 중요 부위로 선체 내부 바닥으로부터 10~45cm 높이에 있는 이음부를 10~15회 여러 번 용접해야 하는 열악한 작업이다. 이는 수동으로 작업할 수밖에 없어 조선소들은 용접 생산성 향상은 불가능할 것으로 여기며 수평용접의 자동화를 숙원처럼 생각해왔다.
이에 대우조선(042660)은 2012년 초부터 산업기술연구소를 주축으로 전사 8개 부서를 망라하는 혁신기획단을 구성해 핵심 과제를 도출하고 과제별로 추진 활동을 했다. 같은 해 12월 혁신기획단은 한 번의 작업으로 전체 용접면적의 80% 이상을 용접할 수 있고 20m 연속 작업 중 용접 이음부 틈새가 6~13mm 변동해도 자동으로 적응 제어하는 대용착 용접기법 및 용접장치 개발에 성공했다.
대우조선 작년 12월, 미국 ABS, 노르웨이 DNV, 프랑스 BV, 일본 NK, 영국 LR 등 외국 5개 선급으로부터 수평 자동용접법에 대한 시공 승인을 받았다. 새로운 공법을 선박 건조에 활용하려면 선급 승인을 받아야 한다.
대우조선은 시범적용까지 끝낸 신기술을 이번 달부터 LNG선 건조에 적용한다. 이는 대형 블록당 용접 소요 일정을 기존 3일에서 1.5일로 줄이고 도크나 옥외 블록 제작 공정 소요시간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용접 결함률을 낮춰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연구소를 비롯해 모든 조직이 활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밑바탕에 있어 가능했다”며 “전문적인 수평 자동용접사를 육성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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