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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리스 시스템은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적용된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해 개집표기를 통과하며 요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제 방식이다.
에스트래픽은 70개 역사 174개 통로의 스피드개집표기 개량과 동시에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해 서울교통공사 4개 역사(2호선 용답역, 3호선 옥수역, 4호선 동작·사당역)의 10개 통로에 태그리스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에스트래픽은 이용객의 정확한 요금 부과를 위해 블루투스 위치 측정 오차 범위(약 1~3m)를 최소화하도록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정밀하게 위치 측정(오차 범위 5~10cm)을 할 수 있는 UWB(Ultra-Wide Band, 초광대역) 기술을 신형 스피드개집표기에 병행 적용해 기술검증을 통한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자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6개월간 태그리스 시스템’ 시범 운영을 통해 기술 검증을 실시한다. 그 후 관계기관 간 협의를 거쳐 ‘태그리스 시스템‘을 전 역사로 확대해 일반 승객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에스트래픽 관계자는 “블루투스 기술과 병행하여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로 부상하는 UWB 기술을 지하철 게이트와 접목해 신개념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에 나서게 되었다”며 “교통카드 태그 없이 승하차가 가능한 만큼 교통약자들을 비롯한 이용객들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세계 최초로 지하철 요금징수 부문의 상용화를 통해 해외로 진출할 또 하나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