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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J 스캐링 리비안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리비안 직원 전체의 헌신과 열정을 신뢰했다”면서 “공급망 문제로 20일간 공장 폐쇄, 50일간 부분 가동, 기상악화로 5일간 추가 공장 폐쇄 등이 악영향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리비안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공급망 차질, 금리인상에 따른 자금조달비용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지난해 12월에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유럽에 배달용 밴 차량을 생산하는 공장건설 계획을 중단하기도 했다. 리비안은 올해 1~3분기까지 총 50억달러(약 6조3825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이에 3월 말 170억달러(약 21조7000억원)였던 현금보유고는 9월 말 130억달러(약 16조6000억원)로 줄었든 상태다.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며 화려하게 등장한 리비안은 상장 이후 시가총액이 1000억달러를 넘기도 했지만 현재는 150억달러를 밑돌고 있다. 이날 리비안의 주가는 5.91% 떨어진 17.34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테슬라도 지난해 4분기 인도실적이 월가 기대치에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의 작년 4분기 인도량은 40만5278대로, 분기 기준 최다 실적을 기록했지만, 월가 예상치(42만~43만대)를 밑돌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테슬라는 지난해 고객에게 총 131만대를 인도했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40% 늘어난 수치다. 하지만 테슬라가 당초 제시했던 50% 증가 목표치에는 못 미치면서 목표 달성에는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