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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장수가 지난 26일 창립 14주년을 맞아 발표한 해외 수출 성과에 따르면 총 누적 해외 매출액은 600억 7000만원으로 이중 일본에서 절반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서울장수는 이에 힘입어 현재 중국, 미국, 베트남을 비롯 동남아까지 저변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앞서 서울탁주제조협회는 2009년 서울장수주식회사를 출범하고 국내외 막걸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곧장 2010년 충청북도 진천에 제조 공장을 설립했다. 국내 막걸리 공장 중 최대 규모인 이 공장의 하루 생산 능력은 10만ℓ에 달하며 서울장수 대표 제품인 ‘국내산쌀 장수 생막걸리’, ‘달빛유자’, ‘월매’, ‘허니버터아몬드주’ 등을 생산하고 있다.
서울장수는 진천공장을 통해 국내 수요는 물론 일본, 미국, 중국 등 해외 20여개국 수출 수요를 충족시키며 막걸리 유통의 세계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2010년에는 롯데주류와 서울장수의 상생협력으로 개발한 ‘서울 막걸리’를 통해 우리나라 대표 전통주인 막걸리의 수출길을 열었다. 서울 막걸리는 일본 주류업계에서 좀 더 달콤하게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여 생산된 현지 특화 제품이다. 2010년 11월 일본으로 첫 수출물량을 선적하는 협약을 맺으며 이듬해에는 단일 품목으로만 3000만개 수출을 달성했다. 현재도 돈키호테 450곳, 이온리테인 350곳에 입점돼 우리나라 대표 전통주인 막걸리를 알리고 있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서울 막걸리를 비롯해 최근 인기몰이 중인 달빛유자 등 서울장수의 다양한 막걸리를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로 우리 술을 널리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막걸리의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