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의약품 시장조사 전문 아이큐비아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유통물량 기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임랄디’는 동일성분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점유율 46%를 기록했다. 직전 분기에 이어 암젠, 산도즈 등 경쟁사를 제치고 있는 것.
같은 기간 오리지널 제품인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를 포함한 전체 아달리무맙 시장 점유율은 6.6%로 직전 분기(1.6%) 대비 5% 포인트 상승했으며 지난해 10월 출시 후 올해 1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5240만 달러(약 580억원)에 달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10월 경쟁제품 3종과 동시에 임랄디를 유럽에 출시했다. 출시 초기부터 임랄디는 경쟁 바이오시밀러들을 제치고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첫 바이오시밀러인 베네팔리(성분명 에타너셉트)는 오리지널인 엔브렐을 바짝 추격 중이다. 아이큐비아 자료에 따르면 베네팔리를 포함한 전체 에타너셉트 시장에서 베네팔리는 약 40%를 점유하고 있으며 유럽 내 주요 5개국(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의 시장점유율은 45%에 달했다. 특히 유럽 최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인 독일에서는 1분기 시장점유율이 48%로 엔브렐을 넘어선 상황이다.
유럽 매출 확대에 힘입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해 1분기에 첫 흑자(336억원)를 공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꾸준히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품 판매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