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올리브영에 따르면, 입점 브랜드 중 색조브랜드인 클리오와 선크림으로 유명한 라운드랩은 연매출 1000억원을 기록한 걸로 나타났다.
지난해 100억원 이상의 연매출을 기록한 브랜드 수도 전년 동기보다 30% 늘었다. 특히 ‘100억 클럽’의 절반 이상(51%)이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란 점은 눈길을 끈다. 팬데믹 첫 해인 지난 2020년 39%와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중소 브랜드들이 올리브영에서 올리는 매출 규모 자체도 커졌다. 2020년 매출 상위 10대 브랜드 중 국내 중소 브랜드는 4개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이중 7개가 신진·중소 K뷰티 브랜드였다. △넘버즈인 △닥터지 △라운드랩 △롬앤 △메디힐 △클리오 △토리든(가나다순) 등 국내 중소 브랜드와 신생 뷰티 브랜드가 국내외 대기업 브랜드들을 제치고 올리브영 판매 상위를 차지했다.
올리브영 측은 다양한 중소 K뷰티 브랜드들이 전국 130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주문의 ‘오늘드림’ 배송 서비스 등 올리브영의 채널 경쟁력을 발판 삼아 성장했다고 보고 있다. 올리브영은 해마다 3, 6, 9, 12월 최대 할인 행사인 ‘올영세일’을 비롯해 계절별 캠페인을 전개하며 K뷰티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실제로 2019년 올리브영에 입점한 스킨케어 브랜드 토리든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한 ‘올리브영 클린뷰티’ 브랜드로 소비자 인지도를 올리며 급성장했다. 2022년 처음 ‘100억 클럽’에 입성했으며 지난해 올리브영 매출이 4배로 늘었다.
기초 화장품 중에서는 △리쥬란 △메디필 △아리얼 △일소, 색조 화장품 중에서는 △코스노리 △퓌 △힌스 등이 새롭게 연 매출 100억원 브랜드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맨즈케어 카테고리와 퍼스널케어(헤어케어, 바디용품 등) 카테고리에서도 각각 △오브제 △힐링버드가 100억 클럽에 입성했다.
올리브영은 올해도 뷰티 트렌드를 이끌고 K뷰티 산업을 한층 더 확장하겠단 계획이다. 기능성 기초 화장품 카테고리인 ‘슬로우에이징’ 알리기를 계속하는 한편, 콜라겐·글루타치온 등 일종의 ‘먹는 화장품’인 ‘이너뷰티’의 상품과 브랜드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한국 신생 뷰티 브랜드와 중소기업 브랜드를 육성하는 ‘K뷰티 인큐베이터’임이 재확인됐다”며 “올리브영에서의 인기를 발판으로 신진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으로도 진출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상생경영 기조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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