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일자는 11월1일이다. 양사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향후 e스포츠 콘텐츠 제작, 방송, 사업 등을 전개하며 이를 위한 케이블방송, IPTV 채널 PP사업과 온라인사업을 통해 국내외 e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채널명칭은 법인명과 동일한 SBS-AfreecaTV이다.
SBS아프리카티비는 SBS와 아프리카TV가 50%: 50%로 동일 지분을 보유하고 양사가 임명하는 공동대표(서수길, 김용재) 체제로 운영된다.
합작법인은 향후 양사의 e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전담하게 된다.
SBS의 e스포츠 지상파 신규 프로그램인 “e스포츠매거진 G.G.” 제작은 물론 e스포츠 전문케이블 채널 방송물의 제작 및 송출도 담당한다. 그 외에도 오프라인 대회 운영, 이벤트 및 매니지먼트, 라이선스 사업 등 e스포츠산업과 연계하여 e스포츠산업 전반에 걸쳐 크게 기여하고자 한다.
아프리카TV는 합작법인의 e스포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운영과 함께 모든 온라인 서비스를 지원하며, SBS는 지상파 및 케이블TV 부문의 서비스와 함께
합작법인의 e스포츠 콘텐츠의 글로벌 퍼블리싱을 지원할 예정이다.
◇밀레니얼 세대 잡기 위해 OTT와 지상파 협력
SBS-AfreecaTV는 e스포츠를 중심으로 밀레니얼세대의 다양한 소비콘텐츠까지 콘텐츠·플랫폼 확대 성장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SBS-AfreecaTV 김용재 대표이사는 “SBS는 밀레니얼세대 시청자층의 콘텐츠 트랜드에 항상 주목하고 있었다. e스포츠는 그 시장에서 글로벌 성장율이 가장 크며 온라인과 TV를 아우르는 시청 생태계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2018아시안게임때 공식방송사로서 지상파 최초로 e스포츠를 생중계 하였는데 팬들의 엄청난 반응과 LOL결승전 채널시청율 1위라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통해 주요콘텐츠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는 의미다.
김 대표는 “금번 아시안게임 지상파 e스포츠 방영 공동제작 등 적절한 기간동안 협력체계 구축, 준비과정을 통해 합작법인 설립을 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는 밀레니얼세대를 위한 콘텐츠 및 플랫폼 제공이라는 지상파의 미래 과제를 위한 의미가 큰 한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는 “대한민국이 전세계를 리드할 수 있는 콘텐츠는 바로 e스포츠”라면서 “대표 지상파 방송사인 SBS와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뿐 아니라 지상파, 케이블TV로 아프리카TV의 플랫폼을 확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란 정확한 구분 기준은 없으나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1975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출생한 세대를 주로 일컫는다
청소년기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정보통신기술(IT) 활용력이 다른 세대에 비해 탁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