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액을 별도 공시한 70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 477조3787억 원 가운데 중국 매출 비중은 18.1%(86조4817억 원)를 차지했다.이들 기업의 중국 매출 비중은 2014년 16.7%, 2015년 17.0%를 기록하는 등 매년 높아지고 있다.
중국매출 비중이 30%를 넘은 대기업도 10곳이나 됐다. LG디스플레이는 전체 매출의 3분의 2가 넘는 68.6%를 중국에서 올렸고 오리온(001800)의 중국 매출 비중도 57.0%로 두 번째로 높았다.
이어 KH바텍(48.4%), 삼성디스플레이(37.8%), 성우하이텍(35.9%), SK하이닉스(34.7%), 한화케미칼(33.8%), LG화학(32.9%), 삼성SDI(31.9%), 서연이화(31.2%) 등이 모두 30%를 넘었다.
70개 기업을 업종별로 보면 자동차부품 업종이 14개(20.0%)로 가장 많고, IT전기전자(11개,15.7%), 유화(9개,12.9%), 서비스(8개,11.4%), 식음료(7개,10.0%) 순이었다.
사드 배치로 인해 직격탄을 맞고 있는 화장품 업종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비중이 각각 18.5%, 5.9%였다.
롯데그룹은 예상보다 중국매출 비중이 높지 않았다. 롯데케미칼(011170)(4.7%)과 롯데쇼핑(023530)(4.5%)이 4%를 넘었을 뿐 롯데칠성음료(2.6%)와 롯데제과(1.9%)는 2% 안팎에 그쳤다.
최근 2년간 중국매출 비중이 가장 급상승한 곳은 자동차부품 업체인 덕양산업이었다. 이 회사는 2014년 0%였던 중국매출이 지난해 3분기 말 22.1%로 급증했다. 한화케미칼(009830)도 2014년 대비 17.7%포인트나 상승했고, SK하이닉스(12.4%포인트), KH바텍(11.7%포인트), 삼성디스플레이(10.4%포인트), CJ CGV(10.0%포인트)도 두 자릿수 상승폭을 보였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중국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고 ‘아시아지역 매출’에 포함시켜 이번 분석에서는 제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