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처럼 해외여행이나 해외직구가 활발해진 만큼 관련 소비자 피해와 불만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건수는 2만2169건으로 2017년(1만5684건) 대비 41.3%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 관련 상담이 1만1675건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 52.7%를 차지했다. 해외직구는 8740건으로 39.4%에 달했다.
소비자 불만이 가장 높았던 품목은 ‘의류·신발’로 전체의 24.8%를 차지했다. 이어 항공권·항공서비스(19.6%), 숙박(19.5%) 순을 기록했다. 특히 숙박 관련 불만 건수는 전년 대비 70.5%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외에도 가사용품(67.4%), 정보기술(IT)·가전제품(55.7%), 항공권·항공서비스(50.2%) 관련 불만도 1년 전보다 최소 50% 이상 늘었다.
불만 사유로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40.4%로 가장 많았다. 배송지연 등 계약불이행이 18.5%로 2위에 올랐다.
소비자 불만 접수 사례 중 사업자 소재 국가가 확인된 7965건을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가 31.3%로 가장 많았다. 중국(홍콩·마카오 포함)이 16.8%, 미국이 9.7% 등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글로벌 숙박·항공권 예약대행 사이트인 아고다(싱가포르)나 트립닷컴(중국) 등에 대한 이용이 증가하면서 관련 상담이 늘어 해외여행 및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이 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비자원 측은 소비자들에게 국제거래 시 판매자 정보와 거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 발생 시 1372소비자상담센터나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도움을 요청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