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롯데정밀화학·블루텍·성홍 등 요소 수입·유통기업·단체 관계자와 산업공급망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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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보도 하루 뒤인 8일 이번엔 중국 정부의 공식 수출금지 조치가 아니고, 국내 재고와 수입계약분, 대체 수입처가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으나 여전히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 품귀 현상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 차량용 요소수 수입·유통기업은 국내 수급에 필요한 재고와 계약물량이 충분하고 대체 수입처도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한 수입기업 관계자는 “국내에 15일치의 조달청 비축분을 포함해 70일분의 재고가 있고 2.5개월분에 해당하는 수입 계약이 맺어져 11월까지 차례로 수입 예정”이라며 “중국 기업과는 현재도 정상적으로 신규 수입 계약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동남아, 중동 등 수입 대체처도 이미 확보했고 유사시를 대비해 도입을 타진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입기업은 외신 보도 이후인 8~13일 중국 요소 수출기업과 8600톤(t)에 이르는 7건의 수입 계약을 맺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도 “소비자 불안심리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부 품귀 현상이 발생하는 중”이라며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는 유통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조업계와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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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 통계에 따르면 중국 요소 현물가(Churshad Index)는 지난달 미터톤당 357달러에서 9월 첫째주 359달러로 올랐으나 둘째주부터 다시 357달러로 내렸다. 지난해 평균이 386달러였다는 걸 고려하면 9월 첫째주는 소폭 상승 수준이다.
중국 기업이 수출을 축소한 비료용 요소 국내 수급 차질 가능성도 낮다. 비료용 요소 수입처는 이미 카타르(1~7월 기준 비중 41.1%) 등으로 넘어가 중국 비중은 17.4%에 불과하며 국내 재고도 충분하다.
양기욱 산업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은 “이번 중국의 요소 수출 축소는 비료용 수출물량이고 중국 정부 차원의 공식 조치가 아님을 여러 외교채널을 통해 확인했다”며 “2년 전과 달리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함께 앞으로의 요소 수급 상황도 면밀히 점검해 생산·유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