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신용평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7일 한국신용평가는 대한전선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BB+로 평가하고, 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제시했다. 동시에 지난해 12월에 부여했던 등급 하향검토 대상에서 제외했다.
지난 6월 한국기업평가와 NICE신용평가가 각각 부정적 검토대상을 철회한 데 이어 신용평가 3사가 모두 대한전선의 향후 전망을 정상 궤도로 내다본 것이다.
LS전선에 이어 국내시장 2위인 대한전선은 2000년대 들어 공격적인 투자활동으로 활로를 모색했다. 레저와 부동산개발 사업에 뛰어들고, 해외 전선기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했다.
하지만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차입을 일으킨 것이 화근이었다. 갚아야 할 빚 중 현금성자산을 제외한 순차입금은 2008년 2조원을 넘어섰고, 부채비율은 300%까지 치솟았다. 2009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유동성 문제가 불거졌고, 결국 주채권 하나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었다.
올해 초에는 임종욱 전 부회장이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고, 당시 추진 중이던 유상증자도 물 건너가며 심각한 재무 위기를 맞았다. 결국 지난 2월 신용평가 3사는 대한전선의 등급을 투자등급(BBB)에서 투기등급(BB+)으로 떨어뜨렸다. 차입금에 대한 자체 상환능력이 크게 떨어졌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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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올 들어 채권단과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540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았고, 내달 3476억원의 유상증자도 실시할 예정이어서 재무구조 개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신용평가사가 ‘등급하향 검토’ 꼬리표를 뗀 것도 이 때문이다. 유상증자 대금이 납입되면 내년 3월부터 시작되는 신주인수권부사채 2306억원의 조기상환 청구에도 대응할 능력이 생긴다는 분석이다.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실제로 재무 상황이 호전될지 여부는 두고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신평 관계자는 “지난해 우발부채가 일부 현실화되면서 재무구조 개선 효과가 미흡했다”며 “서울 시흥동과 안양 공장부지, 남부터미널 부지 개발 사업에 대한 불확실성도 여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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