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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기후동행카드’ 현 서비스 범위에 이미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348대가 포함되어 있음을 고려하면 ‘기후동행카드’는 향후 양 도시를 통근·통학하는 15만 시민의 이동 편의를 증진시킬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협약은 고양시와 인접한 타 경기 북부 지자체와의 논의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
아울러 양 지자체는 이와 같은 성과를 시민들이 조속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고양시 지하철 26개 역사에 대한 서비스를 빠르면 상반기 내 완료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 및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해당 역사의 운영기관인 코레일과도 이미 협의에 착수했다. 향후 긴밀한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시기 및 방법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1기 신도시인 고양특례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로서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 지자체 중 그 규모가 가장 크다. 오랫동안 수도권 공동 생활권을 밀접히 공유하며 광역교통체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양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고양시와의 협약은 경기 북부 거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증진뿐 아니라 수도권 광역교통협력 측면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보다 많은 수도권 시민이 ‘신개념 교통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