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CJ제일제당(097950)에 따르면, 통계청의 조사 결과 국내 온라인쇼핑에서 식품 카테고리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27.6% 성장하며 지난해 기준 2조5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카테고리는 의류, 가전, 여행 순이지만, 최근 5년간 성장률로는 식품이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같은 추세라면 향후 5년 내 1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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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식품은 유독 온라인에서의 판매 성장이 더뎠다. 소비자들에게 장을 본다는 건 직접 보고 고른다는 인식이 깊게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품가격이 갈수록 고공행진을 이어가자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하려는 실속형 소비자들이 늘고, 쇼핑시간이 부족한 워킹맘이 증가해 시간절약이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e-식품`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해석된다.
식품∙유통기업들은 온라인 식품 사업에서 고품질의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도 제고에 적극 나선 것이 주요 성장 원인으로 꼽고 있다. 단순히 온라인쇼핑몰에 제품을 납품하는 차원을 넘어 각 회사들이 자사의 이름을 걸고 식품 전문사이트를 운영하며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과 특화된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 것이다.
김태준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부사장은 "온라인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품질 안전성, 신뢰도 등에서 식품∙유통기업들이 기여한 부분이 크다"며 "향후 `e-식품` 시장은 식품∙유통회사들의 끊임없는 투자와 확장으로 인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e-식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식품∙유통업계의 한 사례로 CJ제일제당이 2008년 초 오픈한 식품 전문 통합 쇼핑공간인 `CJ온마트(www.cjonmart.net)`가 꼽힌다. 올해 3주년을 맞이한 CJ온마트는 오픈 첫해 매출 80억원을 시작으로 2009년 120억원, 2010년 160억원을 달성했고 올해는 200억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통업계 역시 기존에 비식품 위주로만 운영하던 방식을 탈피, `e-식품` 사업에 비중을 두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작년 6월 이마트몰을 `신선식품의 아마존몰`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마트 오프라인의 주력상품인 신선식품을 온라인마켓에서도 판매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오프라인 이마트매장 상품 3만개와 이마트몰 전용 상품 7만개를 더한 10만개 상품을 갖췄다. 전체 상품의 약 60%를 식품으로 꾸려 비식품 부문에 비중을 두고 있는 국내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의 차별화를 꾀한 것.
GS리테일도 지난 2월 `GS 아이슈퍼(iSuper)`를 오픈, 전국 GS슈퍼마켓 200여개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고객이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면 매장에서 주부사원이 직접 장을 본 후 집으로 3시간 이내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 서비스는 배송시간이 마트에 비해 빨라 간단한 저녁거리도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