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9%, 75.2% 감소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생산세액공제(AMPC)는 1889억원으로 이를 제외하면 영업손실 316억원을 기록해 사실상 적자 전환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전략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나 전방 시장 수요 둔화, 메탈 가격 하락분 판가 반영 등의 요인으로 전체 매출은 전분기 대비 23% 감소했다”며 “손익 또한 시장 수요 위축에 따른 가동률 조정 등 고정비 부담 증가,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원재료 투입 시차(래깅) 효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분기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생산시설 확대 등 미래 준비를 위한 투자를 지속했으며 신사업 분야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본격 가동을 시작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미국 테네시 제너럴모터스(GM) 합작 2공장이 대표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 공장 생산능력을 50GWh(기가와트시)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생산 배터리는 GM의 3세대 배터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미국 내 두 번째 단독 생산 공장인 애리조나 공장도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갔다. 애리조나 공장은 북미지역 첫 원통형 공장이자 에너지저장장치(ESS) 첫 전용 공장으로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각광받는 46시리즈와 리튬인산철(LFP) 기반 ESS 생산을 통해 북미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신사업 관련해서는 지난 3월 퀄컴 테크놀로지와 함께 첨단 BMS 진단 솔루션 개발 협력에 협의했고, 사내 독립기업 쿠루(KooRoo)도 서울 지역에 200여 개의 배터리 스와핑 스테이션을 설치하는 등 사업을 본격화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신사업을 통해 배터리 생산과 판매를 넘어 서비스 사업에서도 선도적인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사장)는 “올 한 해 녹록지 않은 시장 환경이 예상되지만 근본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꾸준히 실현해 압도적 기술 리더십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단단히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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