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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노선은 6개 특·광역시를 기본으로 추가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오는 2025년 12월까지 확정된다.
지하화 후 상부 개발시 역세권의 경우 ‘고밀·복합 개발’해 핵심 거점으로 조성하고 선로 주변 노후, 저밀 지역은 철도 부지와 함께 재정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철도 재구조화를 위해선 지하화 노선과 타 노선간 최적의 연계 방안을 담은 도심 철도 지하망 구상 및 지하 통합역사 마스터 플랜을 당장 오는 6월 중 착수한다. ‘21세기 도시 공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종착역 재배치, 노선별 기능·용량 조정, 신규 허브 역사 조성 등 철도망 재편을 검토한다.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자체에 제안을 오는 9월까지 받아 계획의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연내 선도 사업으로 선정해 종합계획 수립 이전에 기본계획 수립에 선제적으로 착수해 조기 가시화 한다. 나머지 사업도 종합계획 수립 후 기본 계획으로 수립해 오는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착수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한 관련법 제정을 완료해두었다. 국토부는 ‘철도지하화특별법’을 이달 공포해 2025년 1월부터 시행가능하도록 하위 법령 제정을 완료했다.
이와 더불어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겪고 있는 고속도로들도 지하화할 방침이다. 지하 고속도로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앞서 정부는 안전한 지하도로를 위한 침수, 화재 등 재난·사고 대응과 폐쇄감 등 운전자 불편 개선을 위한 지하도로 연구개발에 오는 4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착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