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호조는 자체 개발 AI 플랫폼의 공급 증가에 따른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보유 중인 고유 AI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고객 응대 및 예약 관리가 가능한 AI 고객센터(AICC) 플랫폼 ‘쌤버스(SSAM-Verse)’를 20여개의 병·의원과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와이즈에이아이의 AI 고객센터는 자체 AI 기반 추론엔진과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플랫폼으로, 24시간 동안 공백 없이 AI 콜(인·아웃바운드 콜), AI 홈페이지, AI 로봇(LG 클로이 가이드봇) 등 다양한 AI 서비스로 맞춤형 고객 응대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오는 4월까지 AI 고객센터에 ‘챗GPT’를 연동해 더 폭넓고 능동적인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최근 코엑스에서 개최된 ‘키메스(KIMES) 2023’에선 프로토타입의 다국어 AI 응대 기술을 먼저 선보인 바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9월 기술신용평가(TBC)로부터 AI 플랫폼 개발 기술에 대해 기술특례상장 기업에 준하는 ‘T-4(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최근 와이즈에이아이는 민간주도형 AI 바우처 사업 ‘AI-TIPS’를 전개해 다수의 병·의원과 AI 고객센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관련 수주와 더불어 와이즈에이아이는 올해 100여개의 대형 병·의원과 기업체로 AI 고객센터의 계약 및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5월에는 기업과소비자간거래(B2C) 대상의 AI 통화비서 플랫폼 ‘에이미(AiME)’의 베타버전 오픈과 하반기 해외 수출도 본격화될 예정이다. 개인사업장 및 프렌차이즈 사업장에 보급 예정인 기업 제휴모델 ‘에이유(AiYOU)’까지 연내 선보인다.
와이즈에이아이 관계자는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현재 기술보증기금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 및 대규모 지원에 대한 막바지 조율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기술개발(R&D)을 이어 나가 AI 분야의 리딩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