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메카의 이번 반기 기준 누적 매출액은 작년 온기 매출액 137억 원 대비 80%, 작년 상반기 매출 대비 275% 성장한 수준이다.
용접과 푸드테크 쪽이 결실을 맺고 있는 가운데 랩 오토메이션과 의료, 스마트팜 등 신규 사업 영역이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본격적인 파트너 영업망 구축과 협동로봇 자동화 솔루션 고도화를 통한 사업 다각화도 힘을 보탰다.
최근 지속적인 수주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올해 온기까지 더 큰 실적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뉴로메카는 원가 절감을 통해 실적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핵심 부품 내재화와 솔루션 매출액의 개발 효율성을 개선해 반기 기준 원가율은 78% 수준으로, 작년 말 대비 약 16%의 원가 절감에 성공했다. 올해는 50%대 수준까지 원가를 낮출 예정이다.
동시에 사업과 연구개발(R&D)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자체 R&D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매출액의 30% 이상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인재영입을 통해 로봇 플랫폼 확대와 자동화 솔루션 고도화, 부품 내재화, 인공지능(AI) 기술 통합 등 4대 기술 개발 전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지난해 설립된 미국법인을 통해 글로벌 로봇 시장의 교두보를 마련, 교촌치킨 북미 지점에 튀김로봇을 설치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포스코 코랩 설립을 통해 향후에는 철강 및 2차전지 자동화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는 “현재 포항에서 진행 중인 협동로봇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지역 기반 로봇 자동화 생태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라며 “하반기에는 북미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해 뉴로메카만의 해외 진출 전략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