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매출액은 3조692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3조1094억원)보다 18.8% 증가했다.
특히 1분기에 눈에 띄는 점은 내국인 매출 비중의 증가다. 1분기 내국인 매출은 7680억원으로 전체 20.8%를 차지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매출 증가율은 내국인이 29.5%로 외국인 매출 증가율(16.2%)을 크게 앞질렀다.
면세업계 내국인 매출 비중은 2010년 55.3%로 최고점을 찍었다가 유커가 면세점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2012년 42.2%, 2014년 31.0%, 2016년 28.2%, 2018년 20.9% 등으로 지속 하락했다. 2019년에는 20%대가 무너지면서 15.6%까지 내려갔다.
하지만 면세업계는 내국인 매출 회복세가 마냥 반갑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이는 반대로 유커를 비롯한 외국인 매출이 그만큼 부진한 탓도 있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외국인 매출은 2조9247억원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 1분기(4조5974억원)의 63.6%에 불과하다.
1분기에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340만명에 육박해 코로나19 이후 분기 단위 최대규모를 기록했지만 면세업계 매출과는 연계되지 못한 셈이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불경기로 방한 관광객이 감소한 영향이 크다”며 “또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한국을 찾는 외국인의 소비 패턴이 면세 쇼핑보다 먹거리·체험 등에 쏠린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환율이라는 추가 악재가 돌출하며 그나마 면세 거래를 떠받치는 내국인 소비도 이어질 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육박하면서 일부 고가 면세품의 경우 백화점 상품 가격을 웃도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한 면세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환율 보상 이벤트와 같은 할인 혜택을 내세워 내국인을 유치했다”며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감수하며 이런 혜택을 계속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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