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병원, 헬스케어시스템 ‘맞춤형 건강진단’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온라인총괄부 기자I 2013.06.27 11:23:00
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가 맞춤식 건강진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서울대학교병원
[온라인총괄부] 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이하 ‘강남센터’)가 맞춤식 건강진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강남센터에서 제공하는 ‘건강진단’은 건강의 유지와 증진 또는 병의 조기 발견이나 예방을 위하여 몸과 정신의 기능과 상태를 검사하는 일 전체를 아우른다.

강남센터는 ‘맞춤형 건강진단’을 가장 주요한 서비스 특징으로 꼽는다. 이는 강남센터에서 건강진단을 받는 사람은 모두 1:1 상담을 통해 건강진단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건강진단을 받은 사람은 100% 주치의와 만나거나 최소한 전화통화를 통해 본인의 건강을 직접 상담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건강진단을 통해 얻어지는 의료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국민건강 D/B를 구축하고 질병예방인자와 건강위험인자를 분석, 관리함으로써 암 조기진단 사업 등 모범적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이하 ‘강남센터’)가 맞춤식 건강진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서울대학교병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1:1 건강진단 상담

건강 진담 전에는 전문 헬스플래너(간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의 가족력, 질병력, 현재의 건강상태, 건강상 염려되는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개인에게 꼭 맞는 ‘나만의 건강진단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검진 후에는 건강진단을 받은 모든 수진자를 대상으로 주치의와의 1:1 건강상담 제공한다. 또 주치의 소견을 바탕으로 관리가 필요한 건강상의 문제점을 놓치지 않고 고려하여 새로운 건강진단 프로그램 구성한다.

-프라이버시 관리

건강진단 결과는 물론 상담 내역 기타 건강관리를 위해 제공한 수진자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본인 확인 또는 위임의사 확인을 통해 운영된다. 특히 예약, 접수, 건강진단과정, 건강상담 시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는 독립 공간 제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고객 커뮤니케이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점을 두고 있다. 강남센터는 매월 둘째 주 목요일 고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제공하는 건강강좌 개최한다. 또 계간 소식지 ‘건강이 숨 쉬는 곳’ 발행해 의학, 영양, 운동 정보를 제공한다.

건강진단 후의 추후 관리까지 포괄하는 강남센터의 건강진단 서비스는 1년 혹은 2년에 한 번 들렀다 가는 검진 센터가 아니라 건강진단 후의 관리를 위해 필요 시 언제든 방문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강남센터를 찾는 고객에게 ‘병원’이 갖는 무겁고 접근이 꺼려지는 이미지 대신 ‘내가 스스로 내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방문하는 곳’이라는 자기 주도적이고도 안락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 관련기사 ◀
☞ 알리안츠생명 "건강진단과 청약심사없이 가입"
☞ 안전보건공단,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진단 비용 지원
☞ CJ대한통운, 택배기사 건강 챙긴다..건강진단 비용 전액 지원
☞ 박철규 이사장, 기업현장에서 건강진단 직접 수행
☞ 중진공, ‘중소기업 건강진단’ 신규 전문위원 실무교육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