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준석, '안철수 분당갑 출마설'에 "당내 기준 따라 단수공천 가능"

황효원 기자I 2022.05.06 10:16:11

인수위, 오늘 해단식…安, 분당갑 출마 선언할 듯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의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두고 “전략공천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다른 공천자들과 마찬가지로 단수공천과 경선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인수위사진기자단)
이날 이 대표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안 위원장의 단수공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원칙이라기보다는 열려있는 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략공천은 애초 공천 신청을 받지 않고 신청받은 사람 중 뛰어난 사람이 없어서 다 제치고 새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안 위원장은 전략공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의 출마 득실에 대해선 “득표 영향도 있을 것이고 기세 싸움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 제가 출마를 말린다고 제 의사에 따라서 판단하실 것은 아닐 것 같아서 사후적 평가를 해야 할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이 분당갑 출마를 기점으로 향후 대권 도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 대표는 “제가 안 위원장에게 내년에 깃발을 넘겨주는 상황이 된다면 그것도 나름 재밌지 않겠나”면서 “그런데 그거야말로 잘 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이날 해단식을 진행한다. 지난 3월 18일 현판식을 열고 공식 출범한 뒤 49일 만이다.

안 위원장은 이날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선언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후 5시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열리는 해단식에 참여해 그간 활동에 대한 소회를 밝힐 계획이다.

안 위원장은 해단식에 앞서 오후 2시 수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리는 경기지역 정책과제 국민 보고회의에 참석한다. 안 위원장은 인수위 마지막 공식 행사인 이번 보고회에 참석한 후 분당갑 보선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분당갑은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이번 6.1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로 출마하며 공석이 된 자리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