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장웬방`은 2000년 1월 1일 중국 베이징TV에서 첫 방영됐다. SK(003600)그룹은 고 최종현 회장의 유지를 이어 `인재경영`이라는 고유의 기업문화를 중국에 접목시키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단독 후원하고 있다.
베이징TV 측은 SK가 한국과 중국에서 인재육성, 사회공헌 등에 크게 기여해온 점을 높이 사 프로그램명에 기업명을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또 방송 시간을 프라임 시간대에 편성하는 등 파격적으로 배려하고 있으며, 베이징 외에 상하이, 텐진 등 다른 직할시급 주요 도시 2곳에서도 방영되고 있다.
지난 9년간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중국 고교생은 3000여명에 달하고, 출연 신청을 한 학생 수는 1만 명을 훌쩍 넘어선다.
특히, 매년 최대 6주 연속 우승자 4~5명이 참여하는 연장원전 출전자 37명(고교 재학 7명 제외)전원이 칭화대, 베이징대, 상하이교통대 등 명문대에 진학했거나 해외 유학을 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중국내에서는 "`SK 장웬방`은 중국의 미래를 이끌고 나갈 미래 핵심 인재의 요람”이라는 말까지 회자될 정도.
한편 `SK 장웬방`의 인기로 SK에 대한 중국인들의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권오용 SK그룹 브랜드관리부문장은 “’장학퀴즈’가 국내에서 SK를 나타내는 하나의 ‘기업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면, ‘장웬방’은 중국에 한국을 알리는 ‘국가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