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032640)(대표 황현식)는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재난 상황에서 유기되거나 방치되는 반려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특화 구호소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
현재 관련 기관에서는 사료, 물, 입마개 등으로 구성된 긴급 키트를 제공하며 반려동물을 위한 재난대처법을 안내하고 있지만, 갑작스러운 재난 상황에서는 전문가의 체계적인 보호가 필요하다.
LG유플러스는 반려가구 커뮤니티 플랫폼 ‘포동’을 운영하며, 재난 상황 발생 시 국내법상 반려동물로 규정된 6종(개, 고양이, 햄스터, 토끼, 페럿, 기니피그)에 대해 이재민 대피소 인근에 특화된 구호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회사는 동물권 보호와 재난구호 관련 단체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구호소를 운영한다. 협의체에는 LG유플러스와 동물자유연대, 대구자원봉사센터, 강릉자원봉사센터, 연암대학교 반려동물학과, 국제구호단체 더프라미스가 참여한다.
협의체는 평시에는 반려동물 대피 계획을 수립하고, 반려가족을 대상으로 대피 교육을 진행하며, 재난 상황에서는 동물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시설 설치 및 동물들의 격리 보호를 담당한다. 또한, 주인을 찾을 수 없는 유기동물에 대한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구호소는 이재민 대피소 인근의 실외 공간에 20평 규모로 펜스를 세워 조성된다. 이곳에서는 주인을 잃은 반려동물을 보호하고 응급처치 및 돌봄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박경중 LG유플러스 대외협력담당 상무는 “반려동물이 가족이 되어가는 시대에 재난 상황에서 이재민들이 가족과 함께하지 못한다면 슬픔이 더욱 클 것”이라며, “LG유플러스가 국내 기업 최초로 동물권 보장과 반려가구 케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