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현대백화점그룹은 렌탈·케어사업 진출 위해 ‘㈜현대렌탈케어’법인을 신규 설립한다고 밝혔다. 새 법인은 현대홈쇼핑이 600억원을 출자해 지분 100%를 갖게 되며, 이달 내로 설립된다. 현대렌탈케어 대표는 김화응(사진)
현대백화점그룹 측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렌탈·케어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다, 그룹의 주력사업 중 하나인 홈쇼핑과의 시너지가 크다고 판단해 렌탈·케어사업 진출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룹 관계자는 “최근 소비트렌드가 ‘소유’에서 ‘이용’으로 바뀌면서 렌탈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판매 네트워크 확보가 핵심인 렌탈시장에서 온·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 우위를 바탕으로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백화점과 홈쇼핑 등 그룹 유통채널과의 시너지를 통해 가입자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복안을 세우고 있다.
특히 홈쇼핑 사업과 시너지가 크다고 보고 현대홈쇼핑을 통한 가입자수 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백화점 내 렌탈숍(대리점)을 입점시키거나, 그룹 온라인 판매채널인 현대H몰과 리바트몰 등을 활용한 온라인영업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그룹은 정수기 렌탈 사업을 우선적으로 시작한 뒤, 환경가전(공기청정기·비데), 가구·주방용품, 웰케어(매트리스·에어컨케어) 등 비(非)정수기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가입자 전용상품 및 카탈로그 개발 등을 통한 가입자 기반 사업으로의 외연 확장도 구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이 같은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향후 5년 내 가입자수 100만명, 매출2500억원을 달성해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 렌탈·케어업계 선두 업체들과 경쟁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지난해 코웨이의 매출은 2조 136억원, 청호나이스는 3426억원이었다.
렌탈업계 관계자는 “국내 렌탈시장은 지난 2013년 기준으로 총 12조원대로 추정되며, 이중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의 국내 생활가전 렌탈시장 규모는 3조원대로 추산된다”며 “현대백화점이 렌탈 사업으로 매출 2500억원을 올리면 렌탈업계 빅3업체로 자리잡게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