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실제 인수 작업이 마무리 되려면 빨라도 9개월, 1년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당장에 ‘발등의 불’은 구조조정을 우려하는 노조의 반발이다. 현대중공업과 산은은 지난 8일 본계약 체결 당시 자율경영체제 유지와 고용 안정,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 등을 약속했지만 노조는 매각을 포기할 때까지 투쟁할 것을 분명히 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9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거래는 문재인 정권의 재벌특혜이자 밀실야합의 산물”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매각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투쟁으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실사 저지 투쟁에 따른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 노조는 2008년 한화그룹으로의 인수에 반발해 실사를 못하도록 막은 적이 있다. 이번에도 노조는 지난 4일부터 일찌감치 실사 저지단을 꾸리고, 서울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 앞에서 노숙투쟁을 벌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대우조선 실사 과정에서 노조가 현장 진입을 막을 경우 인수 작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해외 주요 경쟁국의 인수·합병 승인 과정도 난항이 예상된다. 두 회사가 합쳐질 경우 단순 선박 수주량으로도 점유율이 21%로 세계 1위인데, 고부가가치 제품인 액화천연가스(LNG)선을 기준으로 보면 점유율이 50%를 넘는다. 경쟁국에서 독과점 등을 문제 삼으며 제동을 걸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특히 일본은 한국 정부가 자국 조선업체 지원을 통해 보조금 협정을 위반했다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상태다. 선가(배값) 인상을 우려하는 유럽 선주들의 반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독일과 프랑스는 크루즈 조선소 핀칸티에리와 STX프랑스간 합병과 관련해 독과점 조사 탄원서를 넣은 사례도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이 아니라 조선통합법인(가칭 한국조선해양) 아래 별개 회사로 두는 구조여서 독과점 문제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객인 선주사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해 공급자인 조선사 점유율이 높아진다 해서 시장질서가 훼손된다고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있다”며 “인수 작업이 길어질수록 대우조선의 경우 불확실성에 따른 영업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속도전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최종 인수 확정까지 무엇보다 양사의 수주 및 실적 등 경영 안정화가 필수라는 지적이다. 이 관계자는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본계약 체결과 동시에 사실상 공석인 대우조선 신임 대표에 옥포조선소장 이성근 부사장을 내정한 것도 이 때문”이라며 “엔지니어 출신이자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화합형 인재로 최종 마무리 인수 작업까지 회사 안정화를 꾀할 적임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