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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 4차 발사는 내년 하반기로 예정돼 있다. 5차(2026년)와 6차(2027년)에 걸친 반복 발사를 통해 발사체 신뢰도를 확보할 예정이다. 지난 3차 발사까지 항우연 단독 주관으로 누리호를 개발하고 제작했다면 4차 발사부터는 체계종합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와 공동 주관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 연소시험은 체계종합기업이 직접 총괄 제작한 첫 엔진의 성능을 검증하는 의의가 있다.
항우연은 체계종합기업으로부터 이송 완료된 엔진을 시험설비에 장착한뒤 기밀검사, 밸브 작동 확인 등을 실시하고 시험 당일인 3일 두 차례의 연소시험을 했다.
시험 결과 육안으로 확인된 특이사항은 발생하지 않았다. 세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엔진 성능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누리호에 탑재되는 엔진은 총 6기다. 1단에 총 300톤의 추력 확보를 위해 75톤급 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묶음)되며, 2단에는 75톤급 엔진 1기, 3단에는 7톤급 엔진 1기가 장착된다. 향후 연소시험은 엔진을 조립하고 사전 시험을 하는 과정에 따라 약 1~2개월에 1기씩 순차 수행해 내년 2월까지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다.
현성윤 우주항공청 우주수송임무설계프로그램장은 “이번 엔진 수락 연소시험을 포함해 전반적인 누리호 4차 발사를 위한 준비 작업이 순항 중”이라며 “우주항공청 출범을 계기로 우주발사체 분야 주요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