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와순은 어깨 관절 둘레에 붙어있는 섬유연골조직으로,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배드민턴, 야구 등과 같이 어깨를 사용해 같
|
어깨 관절와순은 손상 부위에 따라 어깨 불안정성이 발생하기도 하고, 특정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김 씨와 같이 어느 날 갑자기 운동 후 어깨 통증이 생겼거나 특정 동작을 취할 때 걸리는 느낌과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깨 관절와순 손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관절와순 손상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관절와순은 관절 속 깊이 자리하고 있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엑스레이나 초음파로는 진단이 어렵고 MRI를 이용해 진단할 수 있다.
손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초기의 경우 통증이 발생하는 동작을 피하고 약물이나 물리치료, 운동 재활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손상된 관절와순 봉합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관절와순 파열은 운동을 즐기는 20~30대의 젊은 층 환자가 많은데, 비교적 젊은 환자들의 경우 어깨 통증을 근육통쯤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증상을 방치하다 만성질환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과도한 어깨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경우 어깨 관절와순 뿐 아니라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 질환이 동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평소 가벼운 증상이라도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질환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