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측에 따르면 시장조사 업체 후지 키메라 종합연구소가 시행한 조사 결과 업무용 협업 도구인 ‘라인웍스’가 일본 비즈니스 채팅 시장에서 매출·수량(ID) 기준 5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라인웍스는 네이버웍스의 일본 브랜드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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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웍스의 매출 점유율은 전년대비 3%p 증가한 33.6%로, 2위 업체와 격차를 더 벌렸다. ID 점유율 기준으로는 작년보다 4%p 증가한 43.1%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근무 방식에 대응하려는 기업 등이 늘어난 것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키메라 종합연구소는 라인웍스 가입 유료 ID수가 연내 약 50%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기업의 ID 수 확대와 더불어 건설, 의료, 복지 등 새로운 분야에서 도입이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네이버웍스는 서비스 기획·개발, 외부 서비스 연계 등 기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스마트 건설 클라우드 서비스 ‘포토럭션’ 등 건설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연계하기도 했다.
네이버웍스는 일본을 포함해 최근 전세계 고객사 수가 25만개를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에서 네이버웍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네이버클라우드만이 선보일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독보적 우위 굳히기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