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상욱기자] 경기도가 난개발을 막고 지역별 균형성장을 위해 서울외곽 4개축에 최대 1억4000만평에 달하는 택지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오는 2020년까지 의왕 청계산 주변 4곳에 1470만평 규모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청계산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경기도가 3일 발표한 "대도시권 성장관리 방안"에 따르면 서울을 중심으로 경부축과 서해안축, 북부축, 동부축 등 4개축에 서울에 밀집된 주거 및 업부기능을 분산하기 위해 완벽한 자족기능을 갖는 계획도시 건설이 추진된다.
이중 수원(화성), 성남(용인), 파주, 고양, 김포, 부천, 시흥(광명), 남양주(하남), 양주(의정부) 지역은 서울의 기능을 분산시키고 2020년까지 경기도의 발전을 이끌어나갈 핵심지역으로 육성하게 된다.
각 신도시는 5000만평∼1억평 정도 규모로 20년간 단계적으로 개발이 추진되며 이중 3300만평∼6500만평정도는 보존하고 1700만평∼3500만평 정도를 도시적 용도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경부축 신도시는 업무.금융지로, 서해안축 신도시는 고속철도 역세권 및 서해안 연결도시로, 김포·파주 등 북부측 신도시는 통일대비 신도시로, 하남·남양주 등 동부축은 생태신도시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각 신도시의 도로, 철도 및 신교통수단 등 각종 기반시설에 대한 재원은 향후 20년간 예상되는 50조원 ~100조원 정도의 개발이익을 단계적으로 투자하게 된다.
경기도는 이중 청계산을 중심으로 한 경부축 신도시를 우선 개발하는 청계산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계산밸리 프로젝트는 2020년까지 14조5000억원을 투입, 청계산을 중심으로 1470만평 규모의 4개 신도시를 원형으로 개발, 주택 24만가구를 건설해 인구 72만명을 수용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강남 1200만평, 서초 1420만평보다 다소 큰 규모이다.
이와관련 경기도는 20조원을 예상되는 개발이익금을 통해 4개 신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순환철도 34㎞, 경부우회고속도로 87㎞, 고속화도로 7개노선 100㎞를 개설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같은 구상을 위해 재경부, 건교부 등 관련부처와 협의하는 한편 3차 수도권 정비계획, 시·군 도시계획 등 법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 조정역량을 강화하고 사전 및 사후 평가체계에 의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