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철도기본계획 연구용역’ 결과와 시·군에서 검토한 내용을 반영한 12개 신규 철도 건설사업을 정부가 추진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했다고 4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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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파주연장’과 ‘SRT 의정부연장’은 고속철도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경기서북부 및 북부 주민들의 철도교통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한다.
특히 일반철도사업에는 경기남부권에 집중된 반도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선이 포함됐다.
‘경강선 연장선’은 경강선 경기광주역에서 수도권내륙선 용인 남사까지 연결해 안성까지 운행하며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경유한다.
또 경기남부동서횡단(반도체선)’은 화성시에서 건의한 노선으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서 검토한 동탄,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클러스터를 지나는 반도체선을 전곡항까지 확장하는 사업이다.
‘교외선 단선전철’은 기존 철도에 대한 전철화 및 직선화하는 사업이며 ‘포승평택선 복선전철’은 현재 비전철화로 공사 중인 ‘포승평택선’을 복선 전철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포승평택선~서해선 연결선’은 포승평택선과 서해선간 연결선을 설치해 서해선과 경부선을 연결하고 ‘포천신철원선’은 포천~강원 신철원, ‘경원선 복선전철’은 동두천~월정리, ‘광주양평선’은 광주~용문, ‘통일로선’은 삼송~금촌을 연결한다.
이번에 건의한 노선은 국토교통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고속·일반 철도를 대상으로 하며 광역철도는 같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2024년 5월에 건의할 예정이다.
박재영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가 건의한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시·군 및 국회와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2021년 7월에 고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은 58조8000억원 규모 총 44개 신규 노선을 반영했으며 이 중 21개 신규 노선이 경기도 관련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