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000270)는 1975년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에 수출하며 세계시장에 진출한 이후 1990년대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했다. 전 세계 170개국 20개 판매법인과 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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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엔 누적수출 1000만대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는 누적수출 500만대를 기록한지 불과 6년만으로 연평균 13.1% 판매증가율을 기록한 것이다. 같은 기간 글로벌 자동차업체 평균 성장률인 2.7%인 것과 비교하면 고속 성장을 지속한 것이다. 1975년 대당 평균 1400달러였던 수출가격은 올해 대당 약 1만2600달러로 9배 이상 증가, 양적 성장 뿐 아니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뤘다는 평가다.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디자인 경영이나 품질경영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공격적인 해외딜러 판매망 확대, 신흥시장 투자 강화, 독창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 공고히 하고 있다. 특히, 차별화한 디자인으로 세계 3대 디자인 상(레드닷, iF, IDEA 디자인상)을 모두 석권하는 등 디자인 경영의 성공으로 2008년 140만대였던 판매량은 2011년 250만대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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