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의 항만 턴키 공사 중 상당수를 4대강 사업 담합을 자행한 건설사들이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의 입찰 참여 당시 투찰금액이 거의 차이가 없어 또다른 담합행위를 범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우남 민주당 의원이 해수부 산하 지방항만청과 항만공사가 수주한 25건의 공사 낙찰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공사를 수주한 9개의 건설사 중 7개사는 4대강 사업 담합으로 기소된 건설사다.
7개사는 현대건설(000720)과 대림건설, 삼성물산, SK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등으로, 이들은 지난달 24일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이들 7개사가 수주한 해수부 산하 기관의 턴키공사는 총 22건에 달했다. 공사규모(낙찰가 기준)로는 3조5907억 원에 이른다.
김 의원은 “이들은 4대강 사업 시 사전에 담합을 모의해 입찰가를 조절한 것과 동일한 수법으로 해수부 산하 기관 발주 턴키공사를 발주한 의혹이 보인다”고 주장했다.
25건의 턴키공사 중 80%대 이상 낙찰율을 보인 21건의 공사를 분석해보니 1위 낙찰 업체와 2위 입찰 업체의 평균 가격 차이가 1.47%에 불과하고, 1, 2위 입찰가 차액이 3%를 넘어가는 경우는 3건에 불과해 사전에 가격을 모의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나 감사원 차원의 엄정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담합행위는 부실공사 등 다른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어 턴키 전반에 대한 검토와 정비에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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