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임일곤 기자] 구글이 자사 검색부터 이메일,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제(OS)에 이르기까지 수십개 서비스의 개인정보를 통합해 관리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구글측은 자사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히고 있으나 이용자의 모든 정보를 손에 쥔 `빅 브라더(big brother)`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구글은 24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서비스별로 따로 관리했던 개인정보를 통합, 수정해 오는 3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현재 검색을 비롯해 이메일(G메일), 동영상(유튜브), 인맥구축서비스(구글플러스), 모바일 운영체제(안드로이드) 등 60여개 이상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동안 개별적으로 관리해 온 개인정보를 통합하겠다는 것이다.
구글은 또한 제각각 적용했던 사생활보호 가이드라인을 통합하고, 서비스 약관의 항목도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자사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끔 한다는 것이다. 앨마 위튼 구글 개인정보 담당은 공식 블로그에 "새롭고 간단한 정책은 이용자들이 구글의 사생활 보호 정책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구글 서비스도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측 주장대로 이러한 조치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들어 구글 캘린더의 일정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상에 현재 위치 정보를 종합해 약속 시간에 늦을 수 있음을 미리 경고해주는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다.
구글 검색도 더욱 정교해져 주 수익인 광고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는 개인정보를 통합해 관리하지 않겠다던 구글의 정책과 상반된 것으로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전문가들도 구글이 개인의 정보를 너무 많이 알게 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구글이 이용자들의 인터넷 활동을 종합적으로 추적하는 빅브라더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의 리서치 기관인 커먼 센스 미디어의 제인스 스테이어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발표는 매우 실망스럽고 어린이와 가족 및 전반적인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매우 무서운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구글이 자사 인맥구축서비스(SNS) 구글플러스 콘텐츠를 검색에도 접목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모으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되면 구글의 검색 결과가 중립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인터넷 검색분야 전문가인 대니 설리반은 이번 정책 변화에 대해 "구글이 검색포털을 뛰어넘어 거대한 웹 포털로 나아가려는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사악해지지 말자는 구글의 약속을 깨트린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