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유명 CEO "대체 블로그가 뭐야?"

하정민 기자I 2005.05.11 13:56:25

포천 선정 1000대 기업 회장이나 CEO 중 한 명도 없어
구설수, 경영정보 노출 우려 등이 주 이유

[edaily 하정민기자] 미국 유명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디지털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블로그` 열풍에 지극히 냉담하다고 USA투데이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포천 선정 1000대 기업의 CEO나 회장 중 개인 블로그를 가진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을 정도로 CEO들의 블로그 기피 현상이 뚜렷하다고 전했다. 온라인상의 1인 미디어를 뜻하는 `블로그(blog)`는 미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기업인들의 경우 언론의 도움없이도 직접 투자자나 고객들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검색엔진 회사 테크노라티에 따르면 2년전 10만 명에 불과하던 미국 내 블로그 인구는 현재 850만명으로 급증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7초에 한 개 꼴로 새로운 블로그가 생겨나고 있다. 블로그는 지난해 미국의 사전전문 출판회사인 미리엄웹스터가 선정한 `올해의 단어(the word of the year)`로도 뽑힌 바 있다. 그러나 미국 CEO들은 이같은 블로그 열풍에 냉담하다. 보잉, 월마트, GM 등과 같은 굴뚝기업 CEO들은 물론 내노라하는 IT 대기업의 CEO들도 블로그가 없긴 마찬가지다. 심지어 세계 최대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 게이츠도 없다. MS의 CEO인 스티브 발머, 경쟁사 썬마이크로시스템스의 스콧 맥닐리도 블로그를 갖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개인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블로그의 특성이 유명 CEO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라고 USA투데이는 분석했다. 어떤 말을 해도 집중적인 주목을 받는 CEO들은 개인적 감정이나 속내를 일반인들처럼 쉽게 표현할 수 없다. 설사 그렇게 한다고 해도 불필요한 구설수나 스캔들에 휩싸이기 일쑤다. 공시위반과 같은 법적인 문제도 존재한다. 자칫 기업 실적이나 중요한 경영 정보에 관한 언급을 했다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철퇴를 맞을 수 있다. CEO의 언급은 그 회사의 공식 입장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각종 소송으로 비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CEO들이 블로그에 투자할 시간이 적다는 점도 문제다. 물론 유명 CEO들은 우수한 인재들로 구성된 보좌진을 갖고 있지만 1인 매체라는 블로그의 특성 상 이를 부하 직원에게 맡기는 것도 껄끄럽다. 블로그 컨설턴트인 데비 웨일은 "유명 CEO의 블로그가 생기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CEO는 아니지만 유명 기업 최고 임원들의 블로그 방문으로 아쉬움을 달랠 수는 있다. 썬마이크로의 최고 운영책임자(COO) 조너선 슈워츠, HP의 부회장 리치 마르셀로, 보잉의 부회장 랜디 베셀러, GM의 부회장 밥 러츠 등은 블로그를 갖고 있는 대표적인 경영인들이다. 작년 크리스마스에 블로그를 개설한 HP의 마르셀로는 페이지 뷰가 급증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그의 페이지뷰는 2월 1326건, 3월 2097건, 4월 3176건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썬마이크로의 슈워츠역시 6개월 전에는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가 매일 3000~5000명에 불과했지만 현재 3만명을 돌파했다고 공개했다. USA투데이가 공개한 미국 대기업 최고 임원들의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다. Jonathan Schwartz, chief operating officer, Sun Microsystems; http://blogs.sun.com/roller/page/jonathan Greg Papadopoulos, chief technology officer, Sun Microsystems; http://blogs.sun.com/roller/page/Gregp/ Randy Beseler, VP, Boeing Commercial Airplanes; http://www.boeing.com/randy/ Alan Meckler, CEO Jupitermedia; http://weblogs.jupitermedia.com/meckler/ Mark Cuban, owner, Dallas Mavericks, co-founder Broadcast.com; http://www.blogmaverick.com/ Rich Marcello, senior vice president, Business Critical Servers, Hewlett-Packard; http://h20276.www2.hp.com/blogs/marcello Christian Lindholm, director of multimedia applications, Nokia Ventures Organization (Finland); http://www.christianlindholm.com/christianlindholm/ Craig Newmark, founder Craigslist; http://www.cnewmark.com/ Bob Pritchett, president, Logos Bible Software; http://www.bobpritchett.com/blog/ Joe Wikert, vice president and publisher, John Wiley & Sons, Professional/Trade Division; http://jwikert.typepad.com/the_average_joe/ General Motors blog with Bob Lutz, vice chairman, product development; http://fastlane.gmblogs.com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