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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가 이른바 ‘발렛 로봇’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파키는 주변 장애물, 주행로, 타이어, 번호판 등을 인식하고, 바퀴 사이의 거리, 차량 무게 중심 등을 스스로 판단해 움직인다.
전날 열린 파키 시연회에 참석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HL만도 자율주행 주차로봇 기술에 깜짝 놀랐다”고 언급한 이유다.
또한 파키는 높이 9센티미터(㎝)로 지면과 매우 가까워 스포츠카부터 지상고가 높은 SUV까지 모든 차종을 운반할수 있다. 별도 인프라 설비도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 효과도 높다. 기계식 주차 설비와 비교하면 약 20% 비용이 저렴하다.
HL만도는 파키를 통해 CES 2024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첨단 로봇 기술은 물론 공간 창출과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받은 셈이다.
HL만도 관계자는 “내년 4월부터 판교 지역에서 파키를 활용해 발렛 주차를 시범 운행할 것”이라며 “주차 공간을 새롭게 정의해 효율성 제고와 부가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