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국내 최대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은 독자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안전운항관리시스템에 대해 또 다시 국제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최근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인 ‘IOSA(IATA Operation Safety Audit)’에 대해 인증을 마쳤다.
제주항공은 지난 2009년 1월 국적 LCC 가운데 처음으로 IOSA 인증을 받은 이후 2년마다 안전운항관리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국제적 수준 평가에 도전해 매번 성공했다.
IOSA는 2003년 세계 126개국 240여개 항공사가 참여하고 있는 단체인 IATA에 의해 개발된 항공사의 안전운항 및 품질보증 관리체계에 대한 평가시스템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IOSA는 안전관리, 운항, 정비, 객실, 운송, 운항관리, 항공보안 등 8개 부문에서 모두 860여개 항목을 평가하는데 이 가운데 단 한 항목이라도 지적사항이 나오면 이를 보완하기 이전에는 인증이 유보될 만큼 평가과정이 매우 엄격하기로 정평이 나있다”며 “지속적인 노선 확장과 항공기 도입 등 사업 확대과정에서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운용 중인 시스템과 제도를 세계적인 수준에 맞추기 위해 인증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글로벌 항공사 평가 사이트인 에어라인레이팅스닷컴에서 세계 448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IOSA 인증 및 유럽연합(EU)블랙리스트 포함 여부, 항공규제 위반으로 인한 운항 정지 여부 등의 기준으로 안전도 순위를 선정한 결과 국내 항공사 중 제주항공 등 3개사가 만점인 별 7개를 획득했다.
▶ 관련기사 ◀
☞ [포토]제주항공 부산-괌 취항식-1
☞ 제주항공 "비상착륙 후 입국수속 긴급 요청했다"
☞ 제주항공 "부산발 국제선 확대"..8일부터 부산~괌 취항
☞ 제주항공, 청주공항 임시착륙..일부 승객 여객기 점거 소동
☞ [특징주]AK홀딩스 신고가..'제주항공 실적개선 기대'
☞ 제주항공, AK홀딩스 계열사에 290억원 대여
☞ 제주항공, 내년 1~2월 제주행 국내선 항공권 할인
☞ AK홀딩스, 제주항공 40억 유상증자·단기차입 확대
☞ 제주항공, 강서구 독거 어르신들에 생필품 전달
☞ [포토]제주항공, 홀몸어르신 찾아 행복꾸러미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