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금융사 TM인력 해고 말라"..단속 강화

이준기 기자I 2014.01.29 10:51:52

내달부터 6개 카드사 특별 검사 실시..후폭풍 거셀 듯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오는 3월까지 텔레마케팅(TM) 영업이 전면 제한되면서 일부 금융회사가 전화상담원(텔레마케터)을 해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금융당국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한시적 조치인 만큼 금융사도 고통을 분담해달라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설 명절 직후 KB금융, 롯데카드와 같이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내부통제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카드사들을 걸러내기 위해 나머지 6개 전업계 카드사에 대해서도 특별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29일 금융권 및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개인정보 유출 관련 대책회의를에서 “전화상담원의 고용 불안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금융사가 해고 등 부당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금감원은 지도를 어기는 금융사에 대해서는 제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융사는 오는 3월말까지 텔레마케터에 기본급을 지급하면서 교육을 하거나 장기 휴가 등을 보내는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AIA생명 본사가 TM 영업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는 등 외국계 금융사의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사의 텔레마케터는 5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설 연휴 직후인 다음달 3일부터 현대, 신한, 삼성, 하나SK, 우리, BC카드 등 8개 전업 카드사 중 이미 검사를 진행 중인 KB국민, 롯데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사들에 대해서도 긴급 특별검사에 돌입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 롯데카드와 비슷한 정보유출이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라며 “금융보안연구원 소속 등 보안 전문가들을 동원해 철저히 검사하겠다”고 밝혔다. 검사 기간은 일단 2~3주 정도로 예상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를 통해 정보유출이 있었는지는 물론 개인정보보호 수집, 관리, 이용실태와 내부통제시스템을 상세히 들여다볼 예정이어서 업계는 말 그대로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알려지지 않은 크고 작은 유출 사고가 드러날 경우 무거운 징계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금감원은 개인정보보호 실태와 관련, 위법행위 등이 조금이라도 발견될 경우 강력한 징계 조치를 밟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를 제외한 은행, 보험사, 증권사, 저축은행, 캐피탈사 등의 경우 자체 점검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다음달까지 자체 점검 결과를 제출받은 뒤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현장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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