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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의원실은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통합소득 100분위 자료를 토대로 물가상승률을 반영·보정해 분석했다. 통합소득이란 대한민국 납세자의 근로소득과 종합소득 신고를 더한 것으로 가장 신뢰성이 높은 소득분포 자료라는 게 의원실의 설명이다.
이에 따르면 문 정부의 소득하위 64% 이하 구간의 소득 상승률이 박 정부보다 현저히 낮다. 해당 구간에서 박 정부 시절은 평균 2.1% 상승률을 기록했으나, 문 정부는 절반 수준인 1.1%로 떨어졌다. 특히 소득 하위 72~74% 구간에서는 1.5%포인트 이상 박근혜 정부 시절의 상승률이 문 정부보다 높았다.
반면 소득 상위 10% 이상 구간에서는 문재인 정부 시절의 상승률이 박 정부보다 높아지기 시작한다. 소득 8%에서는 0.1%포인트 정도의 차이지만 가장 고소득층인 소득 1%에서는 문재인 정부 시절의 상승률이 2.8%, 박근혜 정부 시절의 상승률이 1.8%로 1.0%포인트나 벌어진다.
장 의원실은 이 같은 이유를 코로나 이전(2018~2019년)과 이후(2020~2021년)의 차이 때문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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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의원은 문 정부가 코로나 위기를 대처하는 과정에서 부동산 및 주식·가상자산 시장 등 자본시장 통제 실패, 다른 주요국에 비해 적은 위기대응 재정지출 및 지연된 손실보상, 최저임금 인상폭 제한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코로나 당시 기재부의 재정건전성 집착에 발이 묶인 결과 극단적 소득격차 확대를 감수할 수밖에 없게 됐다”며 “윤석열 정부에서는 노골적인 대기업·자산가 감세로 격차가 더 커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