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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정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현재까지 수십억원을 들여 투입, 우수 숙박업소로 지정한 ‘굿스테이’에서 대실영업, 추가요금 요구, 시설·서비스 낙후 등 관리가 여전히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굿스테이는 지난 2013년부터 문체부가 매년 5억~7억원의 예산을 투입, 선정한 우수 중저가 숙박시설이다. 올해 기준 448곳이 선정됐으며 매년 6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굿스테이 인증업체로 선정되면 △2년 인증기간 동안 굿스테이 인증로고 등 상표 사용권 부여 △굿스테이 홈페이지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지원 △홍보책자 무료 제작 및 배포△ 한국관광공사 제작 홍보물에 굿스테이 홍보 및 광고 게제 △B2C 업계 관광홍보책자에 굿스테이 업소 정보 제공 및 홍보지원 등 혜택이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곽상도 의원(대구 중남구)은 우수 숙박업소로 지정한 ‘굿스테이’의 관리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6년 9월 현재까지 규칙 위반 등으로 굿스테이 지정취소된 업체는 총 497곳에 달했다. 연도별로는 2013년 42곳, 2014년 77곳, 2015년 156곳, 2016년 9월 현재 222곳으로 매년 급증세로 최근 3년 새 5.3배 증가했다. 올해 9월 12일 기준으로 굿스테이 448곳, 이중 지정취소 된 업체가 222곳인 점을 감안하면 굿스테이 2곳 중 1곳 꼴로 지정 취소된 셈이다.
필수인증기준위반 유형별로는 대실공지가 10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성인방송 송출 82건, 주차장 차단막 72건, 폐쇄형프론트 46건, 요금표미게시 29건, 소방안전관리미흡 10건 등이다.
지역별로는 경기지역에서 104곳이 취소되어 가장 많았으며, 인천 80곳, 전남 59곳, 서울 58곳, 강원 39곳, 부산 32곳 등 순이다.
이날 곽상도 의원은 “일반모텔과 굿스테이가 별반 차이 없는 상황이며, 매년 국회 등에서 수차례 지적을 받았음에도 서비스 미흡 등 개선이 안 되고 있다”며 “한국관광공사가 재발방지를 위해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 입장에서도 관광공사의 공신력을 믿고 굿스테이 업소에서 숙박을 했는데 불만족을 느끼거나 인증이 취소된 사실을 알게 된다면, 국내 관광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인 만큼 우수한 숙박시설을 제공하겠다는 굿 스테이의 당초 취지를 살려서 실효성 있는 지원과 함께 철저한 사후 관리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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