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정부가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에 따라 주목받는 스마트광고를 키우기 위해 ‘스마트광고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했다. 앞으로 5년동안 ▲스마트광고 제작기반(인프라) 확충(202억원) ▲차세대 광고기술 개발(296억원) ▲전문인력 양성(117억원) ▲광고산업 통계체계 개편(36억원) 등 4대 세부 추진계획에 대해 총 651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최정규 방송산업정책과장은 “정부가 스마트광고산업 육성에 대해 의지를 갖고 정책을 강력히 추진한다면 국내 광고시장은 조사기관 예측치보다 약 15∼20% 정도는 더 성장할 여지가 있다”며, “우리도 구글 같은 글로벌 사업자가 출현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적극 육성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최 과장과의 일문일답
-광고주의 시각변화가 중요한데 스마트광고로 광고지출이 늘어날까.
▲스마트광고 효과 측정 지표를 더 적극적으로 개발하면 더 낼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판단한다.
-대기업 계열사를 통한 광고가 문제가 됐는데, 중소기업이 직접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은. 기존 광고는 줄어드는 것 아닌가.
▲1인 창업 기업과 연계해 추진할 생각이다. 당장은 기존 광고가 약간 줄어들 수 있지만, 완전히 그 시장을 잠식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전체 규모가 커지면서 일정 정도 기존 전통 매체도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5년간 예산 651억원 중에서 올해 확정된 예산은.
▲651억원은 내년 예산 확보를 전제한 것이다. 올해에는 연구개발(R&D) 중심으로 48억 정도 확보됐다.
-스마트 광고 시장에서 애플이나 구글의 경쟁력이 높은데, 이들과 경쟁하는 토종 스마트광고플랫폼은 언제쯤 나올까.
▲구글은 검색광고로만도 35조, 나머지 유튜브 등을 통해서 상당한 량의 수익을 벌어들인다. 우리도 구글 같은 글로벌 사업자가 출현하는게 중요하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 일부는 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육성해 추진할 생각이다.
-지상파 ‘푹’이나 IPTV 광고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푹이나 티빙 같은 OTT 사업자가 출현했고, IPTV 광고도 규제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시장 초기이니 규제보다는 지원책에 초점을 두고 있고,, OTT사업자가 방송사업에서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고 있는 지 등을 살펴 연말에 스마트 미디어 산업 발전 종합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맞춤형 광고는 개인정보, 위치정도 수집이 기본인데 우려는 없나.
▲당연히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침해가 없어야 한다. 개인정보보호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타게팅을 하는 것이다. 집단형경우 이런 부분에 대한 타게팅은 큰 문제가 없는 걸로 돼 있다. 개인정보법을 위반해서는 안된다.
향후에 더 광고효과를 높이거나 하는 부분은 담당부처인 방통위와 협의해서 풀어나갈 부분을 검토하겠다.
-지원예산이 생각보다 적은데.
▲디지털사이니나 실감·체혐형 광고에 상당한 재원이 들어가는 것은 맞다. 그래서 중소 광고 회사들도 할 여지가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 창의력을 기반으로 해서 이런 광고 부분이 1인 참업을 하신 분들이 폭발적으로 해 내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한다. 광고주와 연계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추진 중이다.
-스마트광고 시장 및 인력규모는.
▲작년에 국내 전체 광고 시장이 9조 8000억원 이었는데, 이중 2조4000억원이 인터넷 광고 포함 스마트광고 규모였다.미디어미래연구소, 다트미디어, ETRI에 따르면 2017년에 4조8000억원으로 스마트광고 시장이 커질 전망이다. 현재는 4300명 정도가 온라인/모바일/옥외광고에 종사하는데, (2017년이 되면) 한 8600명 정도로 늘어나지 않을까 한다. 전체 광고 기업 수는 5600개이고, 이중 스마트광고에 발을 담근 업체는 700개 정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