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재팬, 상품 검색서비스 `쇼핑 큐레이션` 도입

이후섭 기자I 2019.06.20 09:31:52

검색엔진 기술 `엘라스틱 서치` 적용…대용량 검색 용이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카페24(042000)는 상품 검색 서비스 `쇼핑 큐레이션`을 카페24 일본 플랫폼에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쇼핑 큐레이션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조건에 해당하는 상품들을 쉽고 편리하게 구분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상품별 색상, 가격 등 검색항목(필터)으로 선별이 가능하다. 해시태그 기반 자동 상품진열 기능, 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의 상품별 검색필터 자동적용 등의 기능을 갖췄다. 이를 이용해 소비자는 해시태그를 통한 상품 검색에 나설 수 있고, 쇼핑몰 운영자는 별도 작업 없이 맞춤형 상품을 노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쇼핑 큐레이션에는 대용량의 데이터 검색에 용이한 검색엔진 기술 `엘라스틱 서치(Elasticsearch)`를 적용했다. 회사 관계자는 “엘라스틱 서치를 적용해 대규모 상품을 보유한 쇼핑몰에서도 빠른 상품 검색이 가능하다”며 “17만개 이상의 상품을 보유한 A 쇼핑몰의 경우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를 적용한 후 동일한 상품을 찾는데 소요된 시간이 3초에서 0.8초로 4배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수많은 상품 중에서 원하는 상품만을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된다”며 “앞으로 전문몰들이 고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카페24 일본 플랫폼을 강화시켜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