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와글와글 클릭] `왼손잡이는 겁쟁이라고?`.. 어째서?

편집기획부 기자I 2011.05.04 09:53:08
[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보다 공포감을 더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1일(현지시각)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퀸마거릿대학의 심리학자 캐롤린 초드하리 박사팀이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로 나눈 피실험자들에게 스릴러 영화인 `양들의 침묵` 중 무서운 부분을 8분간 보여주고 그 내용을 말로 설명하게 한 실험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보도했다.

실험 결과 왼손잡이들은 오른손잡이들보다 훨씬 무서운 장면에 대해 더 단편적으로 기억하고 있었으며 같은 표현도 반복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증상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겪는 환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PTSD를 겪는 환자 중 왼손잡이의 비율이 오른손잡이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초드하리 박사는 실험 결과에 대해 "우리 뇌의 기억 방식 때문에 이런 차이가 나타났다. 공포심은 우뇌와 관련이 있는데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보다 우뇌의 활동이 우세하기 때문"이라며 "좌뇌와 우뇌가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심리학 협회의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소식을 들은 누리꾼들은 "왼손잡이가 더 겁쟁이라는 뜻?" "흥미로운 연구 결과다" "그만큼 더 예민하고 섬세하다는 뜻도 되는 거 같다" "왼손잡이가 공포감은 더 느낄 수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오른손잡이 보다 훨씬 우월한 점도 많다" "이 연구결과 때문에 억지로 왼손잡이 교정해 주는 엄마들 더 생길까 걱정이다"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 관련기사 ◀
☞[와글와글 클릭]십자가에 못 박힌 시신 발견..`충격`
☞[포토] 전설의 `거대 거북`.. 전 세계 단 4마리
☞[포토] 육식 물고기 `자이언트 피라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