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용역은 경인전철 지하화 방안을 마련하고 상부 부지와 연선(선로가 있는 땅)지역에 대한 재생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려는 것이다. 경인선 지하화 추진을 위한 제도와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과 제2경인선 신설,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등이 이뤄질 때의 경인선 수요 변화를 예측해 최적의 지하화 건설·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할 계획이다.
상부 부지와 연선지역은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미래형 도시공간으로 재구조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국내외 사례를 조사·검토한다. 또 민·관·정 협력 방안을 강구하고 특별법 등 관련 제도와 재원조달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경인선은 인천역에서 서울 구로역까지 27㎞, 21개 정거장이 있다. 이 중 인천 구간은 인천역에서 부개역까지 14㎞, 11개 정거장이 있다.
앞서 경인선 지하화 사업은 지난 2009년 수도권 3개 지자체로 구성한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에서 처음 논의됐지만 경제성 부족, 사업비 부담 등의 문제로 진척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지난해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윤석열 후보가 남북으로 단절된 생활권·경제권의 연결을 위해 경인선 지하화를 약속하고 국정과제에 포함해 사업을 다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
국토교통부는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해 올 상반기(1~6월) 특별법을 발의하고 하반기(7~12월) 법정 종합계획 수립을 착수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경인선 등에 대한 사업화를 검토한다.
시는 국토부 추진계획과 연계해 용역을 시행하고 용역 과정에서 공청회, 토론회,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시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다. 지하화 계획의 수용성과 실현성을 높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경인전철을 지하화해야 단절된 인천의 원도심 공간을 연결하고 새로운 미래로 갈 수 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실현할 수 있는 추진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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