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웹케시그룹, KT와 손잡고 B2B시장 공략…6월 협업상품 출시

이후섭 기자I 2021.06.17 09:38:36

B2B 사업협력 계약 체결…KT, 236억원 규모 지분투자도 단행
KT비즈플레이·KT세모가게 6월 출시…KT경리나라도 9월 선보여
마케팅·서비스 협력도 추진…B2B 특화 채널 활용

구현모 KT 대표(왼쪽)와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이 17일 KT 본사에서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웹케시 제공)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웹케시(053580)그룹은 KT(030200)와 기업간거래(B2B) 사업 협력계약을 맺고, 이달부터 `KT비즈플레이`·`KT세모가게` 등 협업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KT는 웹케시그룹에 236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도 병행한다.

이번 계약으로 양사는 △협력상품 출시 △공동마케팅 추진 △상품 고도화 등의 협력을 통해 B2B 경쟁력 제고 및 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한다.

우선 무증빙 경비지출 관리서비스인 `비즈플레이`와 소상공인 스마트기반 세무지원 서비스 `세모장부`를 토대로 한 협업상품 KT비즈플레이, KT세모가게를 이달 중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9월 중에 중소기업 경리업무 솔루션 `경리나라`를 토대로 한 `KT경리나라`도 선보일 예정이다.

마케팅 및 서비스 협력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KT의 기반시설과 웹케시그룹이 보유한 B2B 특화 채널을 기반으로 상호 지원에 나선다. 웹케시그룹은 세모장부 서비스 관련 세무사 채널, 경리나라·비즈플레이 등 B2B에 전문화된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KT는 디지털 플랫폼 대표기업으로 양사 협력 시 B2B 산업 전반에 가파른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또 `기가지니`, `SMS`, `RPA`, `잘나가게` 등의 KT 서비스와 웹케시그룹의 경리나라 등 B2B 상품과의 융합도 추진한다. 이번 계약과 관련해 KT는 웹케시그룹의 웹케시, 비즈플레이, 로움아이티 등 3개사에 236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를 단행한다. KT는 웹케시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3%의 지분을 취득하게 된다. 현재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이 웹케시 지분 18.3%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계열사 쿠콘(7.1%)을 포함한 특별관계자를 합치면 총 29.0%의 지분율을 갖고 있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원장 5.9%와 KT 등 우호지분까지 합치면 약 38%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웹케시그룹의 경리나라, 비즈플레이, 세모장부 등 기업용 솔루션들이 지닌 탁월한 경험을 KT고객들과도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 글로벌 B2B 시장을 대한민국이 선도할 수 있도록 KT와 보다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