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국내외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보관하는 방식이 일반화하면서 앞으로는 이 같은 장기간 압수수색 사례 역시 잇따를 수밖에 없단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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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이 공식적으로 밝힌 압수수색 사유는 ‘고객 계정 정보 유출 경위와 책임 주체 규명’이다. 경찰이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압수수색 영장에는 중국 국적 쿠팡 전직 직원 A씨를 피의자로 적시했다. A씨는 정보통신망법상 ‘정보통신망 침입’과 ‘비밀누설’ 등 혐의를 받는다.
압수수색이 5일 연속 이어질 정도로 길어지고 있는 것은 데이터가 보관된 클라우드 내에서 정보유출과 관련된 데이터를 선별하는 작업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들은 대부분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양도 방대하다”며 “클라우드 내 데이터를 전부 압수하면 적법절차를 위반하는 것이다. 로그 등 각종 데이터를 선별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라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요즘은 대부분 기업이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보관하기 때문에 이전처럼 서버를 통째로 가져오는 방식의 압수수색은 점차 줄어들 것”이라며 “이번 사건처럼 데이터를 선별·분류해 압수수색이 장기화하는 경우가 계속 많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진 아주대 사이버보안학과 교수는 “압수수색 대상으로 적시된 데이터가 PC나 서버에 저장돼 있다면 이를 압수해 분석하면 된다”면서도 “민간 기업의 경우 해외·국내 클라우드에 자료를 보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클라우드 내의 정보를 무작정 다 압수할 수는 없다보니 데이터를 내려받고 압수수색 대상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선별하는 데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앞으로 수사당국의 압수수색은 쿠팡 사건처럼 장기화가 뉴노멀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전산 자료 확보를 위해 쿠팡 측의 협조가 필수적인 것도 압수수색이 길어지고 있는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힌다.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민관 합동조사단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조사와는 별개로 진행중이다. 쿠팡은 이미 두 곳으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는 만큼,경찰이 영장 집행을 위한 자료 접근과 선별 등에 쿠팡 측에 협조를 구하는 것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올해 잇따른 개인 정보 유출 사태 가운데 경찰이 원인 규명을 위해 압수수색에 돌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3월 대규모 개인정보 해킹이 발생했던 SK텔레콤의 경우 본사 압수수색은 이뤄지지 않았다.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무단 소액결제 사태가 발생했던 KT는 해킹 사고 처리 과정에서 서버를 폐기해 정부 조사를 방해하고 증거를 은닉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기남부경찰청이 지난달 19일 KT 판교 사옥 및 방배 사옥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그러나 이는 무단 소액결제 및 해킹 원인 규명과는 관련이 없는 압수수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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