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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는 주요 관광 명소에 방문객들이 과도하게 몰리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관광객의 농촌 지역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 4월 관광입국추진 각료회의에서 “3대 대도시권에 편중된 외국인 숙박을 지방으로 분산시켜 지속가능한 관광 지역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지적하며 ‘오버투어리즘 방지와 억제 대책’ 강화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일본 정부는 20개 지역을 ‘개척 시범 지역’으로 선정하고, 지역별로 오버투어리즘 협의 포럼을 설치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최대 8000만엔의 3분의 2까지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으며 교토와 가마쿠라 등은 이 보조금을 활용해 오버투어리즘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방일 관광객의 분산은 큰 진전이 없다고 닛케이 글로벌은 진단했다. 3대 대도시권과 나머지 지역의 외국인 숙박 비율은 6대4에서 7대3으로 확대됐을 뿐만 아니라 소비 격차는 더 심각해졌기 때문이다. 일본 관광청(JTA)의 지난해 ‘방일 외국인 소비 동향 조사’에 따르면 방문객 전체 소비액은 도쿄도가 1조5761억엔으로 가장 많았던 반면 후쿠이현은 12억엔으로 가장 낮았다. 두 도시 간 관광객들이 쓰고 간 소비액은 1300내 넘게 차이 난다. 특히 3대 도시권이 방일 외국인 소비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80%에 육박한다.
이같은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지방의 ‘고부가가치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관광지 만들기’로 11개 모델 지역을 선정했다. 방문지에서 100만엔 이상 소비하는 외국인 부유층을 지방에 유치하기 위해 각 지역이 콘텐츠와 숙박시설 정비, 인재육성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구체화하고 있다.
야마가타현은 ‘라멘현 소바 왕국 야마가타 페스타’를 개최에 5000만엔을 투입한다. 고부가가치 인바운드 관광지 조성을 위한 예산으로 방문 관광객의 데이터를 분석, 여행을 제안한다. 돗토리현은 비지니스 제트기를 활용한 여행 상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
닛케이 글로컬은 “정부는 3대 대도시권에 약 70%가 집중된 방일 관광객을 지방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결정적인 대책이 부족하다”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