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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로는 현대차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95% 늘어난 39조6488억원, 영업이익은 0.12% 감소한 3조5885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기아의 경우 매출액은 0.11% 늘어난 23조7167억원, 영업이익은 4.1% 줄어든 2조7561억원으로 예상된다.
생산단가 대비 판매가격이 높은 하이브리드 차와 SUV,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판매량이 개선돼 전체 판매대수가 줄어도 매출은 증가하는 ‘믹스 개선’ 효과를 본 덕이다.
실적과 수익성을 모두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현대차·기아 합산 시가총액이 100조원을 넘길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올해 들어 현대차가 16.9%, 기아가 9.8% 오르는 등 주가가 우상향 흐름을 보이는 이유다. 직전 거래일(12일) 기준 현대차·기아 시가총액은 94조3832억원으로 현대차가 50조2387억원, 기아가 44조144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현대차는 대형 SUV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를 이르면 연말 공개한다. 기아는 소형 SUV 강자인 셀토스를 비롯해 하이브리드 모델 3종을 출시하고 2028년까지 하이브리드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19%까지 늘리겠다고 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북미 시장을 공략하며 하반기 믹스 상승을 노린다.
전기차 신차도 출시해 친환경 수요도 선제 대비한다. 현대차는 판매 가능한 실차 ‘아이오닉9’을 올 하반기 공개하며 기아는 EV3를 하반기 정식 내놓는다.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도 이르면 연말께 가동한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와 기아 모두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이 전기차 판매 비중을 웃돌았고 SUV 판매 비중도 지속적으로 늘어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도 “현대차·기아는 물량 감소를 믹스 효과와 환율 상승이 상쇄할 것”이라며 “하반기 북미 전기차 전용 공장 완공 및 전기차 모델의 순차 투입이 기업가치 회복의 추가 촉매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