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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은 6일 1만TEU급 컨테이너선 ‘현대 플루토(Pluto)’호를 영국 조디악(Zodiac)으로부터 인도받았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올해 1월부터 신조 컨테이너선 ‘현대 어스(Earth)’호를 시작으로 ‘현대 마르스(Mars)’호, ‘현대 주피터(Jupiter)’호, ‘현대 새턴(Saturn)’호, ‘현대 넵튠(Neptune)’호를 순차적으로 인도받은 바 있다. 이들 6척 모두 1만TEU급이며 2013년에 발주된 신조 선박으로 용선을 통해 확보했다.
현대상선은 이 가운데 1척을 지난 1월 남미 서안 노선에 투입했으며 5척은 최근 확장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미주 동안 노선 ‘NYX(New York Express)’에 잇따라 투입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주력 노선 중 하나인 미주 동안 노선의 선박 크기를 기존 4600TEU급에서 1만TEU급으로 대형화시킴으로써 원가를 절감하는 한편 영업 경쟁력도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1만3100TEU급이 10척으로 사선과 용선이 각각 5척이다. 1만TEU급은 모두 용선으로 6척이다.
현대상선은 또 이달 중 채권단의 출자전환이 진행되면 부채비율이 400% 아래로 낮아져 정부의 선박펀드를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다수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추가로 확보하면 선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선대 대형화는 운송 단위당 원가를 절감시켜 운임 경쟁에서 앞설 수 있게 해주는 핵심요소”라며 “이번 초대형 선박 6척 인도를 시작으로 향후 주력 선대를 더욱 대형화시킴으로써 원가 절감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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