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씨는 27일 "자체발급 포인트 카드는 개별 업체마다 제각각 발급돼 기억하기도 어렵고 휴대하기도 쉽지않다"고 토로했다.
이런 소비자 불편을 파고드는 서비스가 최근 출시돼 눈길을 끌고있다.
◇ 업체별 포인트 한꺼번에 모으기
김용훈 다음 사업개발본부장은 "입소문을 타고 출시 1개월여만에 10만 고객을 확보했다"며 "이제 더이상 지갑이 터지도록 포인트 카드를 갖고다닐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다음 폼 카드는 한장의 카드로 20여개 제휴업체의 포인트를 통합 적립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폼 카드 제휴사는 GS칼텍스, 교보문고, 메가박스, 베니건스, 크라운베이커리, 미샤, 리바이스 등으로 전국 6000여 매장을 아우른다.
다음 관계자는 "폼 사이트(pomm.daum.net)를 통해 포인트 적립 상황을 조회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회원가입과 카드발급은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 제휴업체 확대가 성공 관건
카드업계는 이 서비스의 성공여부에 대해 지속적인 제휴사 확대가 관건이라고 보고있다.
한 신용카드사 관계자는 "제휴 업체가 대폭 늘어야 저변확대가 용이하고 수익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체별 자체발급 카드 포인트는 신용카드 포인트만큼 범용성이 크지않기 때문에 시장성장이 더딜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관계자는 "제휴사 확대에 주력하겠다"며 "상반기중 10여개의 대형 브랜드와 추가 제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다음이 20~30대 여성 4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개설 포인트 카드는 1인당 11장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휴대, 활용되는 포인트 카드는 평균 5.3장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